보도자료

NEWS


Title켐트로닉스 "올해는 자율주행 수확 원년…반도체 소재도 하반기 양산" 2021-01-27 16:06:59
Writer Level 10

켐트로닉스 "올해는 자율주행 수확 원년…반도체 소재도 하반기 양산"  


김응수 켐트로닉스 자율주행사업 총괄 전무가 경기 성남시에 위치한 본사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설명하고 있다. 켐트로닉스 제공 


​25일 코스닥 상장사 켐트로닉스 주가는 전일 대비 0.7% 오른 2만8800원에 마감했다. 지난해 10월26일(1만6950원) 대비 3개월 만에 약 70% 뛰었다. 자율주행 기술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 그간 공들인 신사업이 올해 본격화할 것이라는 기대가 주가를 끌어올리고 있다는 분석이다. 김응수 켐트로닉스 전무는 "2014년부터 공들인 자율주행 사업이 올해 제대로 결실을 맺기 시작한다"며 "국산화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도 하반기 양산을 시작할 것"이라고 26일 말했다.

켐트로닉스는 창업자 김보균 회장이 1983년 세운 신영화학이 전신이다. 2000년 지금 사명으로 문패를 고쳐 달았고 2007년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다. 현 주가는 종가 기준으로 상장 이래 역대 최고 수준이다. 김 회장의 장남인 김응수 전무가 이끌고 있는 자율주행사업이 일등공신이라는 평가가 나온다.

완벽한 자율주행을 구현하려면 차량과 차량 간 통신은 물론 차량과 사물 간 통신도 필수다. 켐트로닉스는 국내 상장사 중 최초로 이를 아우르는 통신기술(V2X)을 구현하는 모듈과 차량용 단말기(OBU), 도로용 기지국(RSU) 등을 생산하고 있다. 판교제로시티, 세종시 자율주행차 인프라 구축 사업, 제주 버스정보시스템(BIS), 대구 수성 알파지구 등에 OBU 와 RSU 등을 공급했다. 서울을 비롯한 대부분 광역시가 켐트로닉스 제품으로 지난해 시범사업을 시작한 가운데 올해 본사업에 나서면서 물량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관측이다. 김 전무는 "2025년까지 전국 고속도로와 국도·지방도로 약 3만㎞에 RSU가 설치될 예정"이라고 설명했다. 이어 "인프라가 갖춰지면 완성차 업체들도 신차에 OBU를 탑재해 앞으로 5~10년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"으로 자신했다.

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(ADAS) 기능의 '서라운드뷰모니터링'(SVM)도 양산 중이다. 차량 주변을 사각 지대 없이 360도 영상으로 구현해주는 제품이다. 현재 르노삼성의 SM6, QM6, XM3 등 5개 모델에 장착되고 있다. 올해 안에 다른 완성차 업체로 공급을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. 지난해 자회사 넥스비를 통해 지분 100%를 75억원에 인수한 비욘드아이(옛 KSS-이미지넥스트)가 고객 다변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. 현대모비스에 국내 최초로 서라운드뷰 솔루션을 공급한 이 회사가 중국 지리자동차, 영국 로터스 등 다양한 기업들과 거래하고 있기 때문이다.

자체 개발한 화학 소재 사업도 기대주다.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분야에 적용되는 소재로 올 하반기 처음 양산에 들어갈 전망이다. 해외에서 수입하던 것을 켐트로닉스가 국산화했다.


올해 매출은 5000억원을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증권업계는 예상하고 있다. 전자제품 모듈 등 전자사업과 반도체·디스플레이 소재 등 화학사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신사업이 본격화하기 때문이다. 지난해 3분기(누적)엔 매출 3869억원, 영업이익 156억원을 각각 기록했다. 작년 연간 매출은 창립 이래 처음 5000억원을 갓 돌파한 것으로 증권가는 추정하고 있다.

김병근 기자 bk11@hankyung.com


출처 : https://www.hankyung.com/economy/article/202101262424i