켐트로닉스, 독일서 V2X 트럭 군집주행 시연
켐트로닉스가 NXP, 지멘스, DAF트럭 등과 함께 자사의 차량통신(V2X) 모듈을 이용한 커넥티드카 군집주행을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.
차량환경무선통신(WAVE)과 롱텀에벌루션(LTE) 통신을 모두 활용해 V2X 상용화 가능성을 높인 것으로 평가된다. <켐트로닉스 OBU가 장착된 트럭>켐트로닉스(대표 김보균)는 최근 독일에서 열린 `일렉트로니카` 전시회에 참가, 자율주행 트럭 군집주행 시연에 참여했다고 밝혔다.
이번 시연은 NXP와 DAF트럭, 지멘스 등이 주도해 이뤄졌다. 트럭 두 대가 뮌헨 시내 도로를 달리며 신호 인식, 정지·출발, 데이터 보안 전송, 군집주행 등 9~11개 임무를 선보였다. <선행 차량 영상이 V2V 통신으로 뒷 차에 전달되는 모습>켐트로닉스는 트럭에 장착된 전방 카메라와 V2X용 온보드유닛(OBU)을 제공했다. 선행 차량 주행 영상을 뒷 차에 전송하고, 트럭 주행 영상을 전시장 내부로 실시간 전송했다.
시연 시나리오와 통신방식이 다양해졌다. 차대차(V2V) 통신에는 WAVE를, 전시장으로 영상 전송에는 LTE 통신을 활용했다. V2V 통신 위주로 이뤄졌던 기존 시연보다 난도가 높았다.
<NXP 부스에 설치된 실시간 영상 전송 모니터>이번 시연은 NXP와 DAF트럭이 추진하는 자율·군집주행 트럭 프로젝트의 일환이다. 2017년 사람보다 30배 빠르게 반응하는 자율주행 트럭을 선보일 계획이다. 시속 80㎞ 속도에서 7m 간격으로 군집 주행하는 게 목표다.
켐트로닉스는 지난달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`ITS 세계대회` 때도 NXP와 커넥티드카 시연을 펼쳤다. 이번 전시회에는 NXP 부스 내에 켐트로닉스 제품 전시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기도 했다. <NXP 부스에 전시된 켐트로닉스 제품들. 온보드유닛(왼쪽)과 스마트안테나(오른쪽)>켐트로닉스 관계자는 “이번 시연 때는 WAVE와 LTE 통신을 모두 활용해 10월 ITS 월드콩그레스 때 V2V 웨이브 스트리밍보다 한층 고차원의 데모를 선보였다”면서 “실시간 영상 전송을 구현해 트럭에 탑승한 게스트와 전시장의 관람객 모두 비디오 스트리밍을 확인할 수 있다”고 설명했다.
송준영기자 songjy@etnews.com http://www.etnews.com/20161111000321 |